공지사항


새길이엔시의 다양한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 '13년 계사년 뱀의 해 뜻과 의미는?2013-01-02 14:48:42
작성자


뱀의 해인 계사년은 불기로 2557년, 단기로 4346년, 서기로 2013년이다. 
계사년은 땅속에 제왕(흑뱀)을 상징하는 것이다.
뱀은 많은 알과 새기를 낳은 다산성은 풍요와 재물, 가복의 신이며 뱀은 생명의 탄생과 치유의 힘, 지혜와 예언의 능력,끈질긴 생명력과 짝사랑의 화신으로 문화적 상징화 되어가고 있다.

동양에서 계사년은 천간의 계(癸)와 지지의 사(巳)의 하늘기운과 땅기운이 만나서 이루어 진다.
천간은 하늘의 기운 10개의 기운을 말하며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지지는 하늘의 기운 12개의 기운을 말한다. 子 丑 寅 卯 辰  午 未 申 酉 戌 亥
천간의 10개와 지지의 12개의 합으로 60갑자가 만들어 진다.
갑자년을 시작으로 계해년까지 60년이 걸린다. 그래서 60세가 되면 60갑자를 돌았다고 해서 환갑잔치를 하였으나 요즘은 60세면 아직 젊어 70세로 하는 경우가 있다. 
천간으로 보면 10번째로 계(癸)는 오행으로 수(水) 물이고 방위로 보면 북방, 색은 검정색
지지로 보면 6번째 인 巳 (뱀 사), 뱀(巳)은 하루의 시간으로 보면 사시(巳時) 오전 9시~11시 방위로는 남쪽, 색갈은 붉은색, 일생으로는 청년기로 본다. 그래서 2013년에 태어나는 아기들은 모두 흑뱀띠다.

서양에서 뱀은 악의 상징으로 보는데 뱀은 고대 그리스에서 병을 치유하는 의식에서도 사용되어, 아스클레피온에 들어가 아픈 사람들이 아바톤의 맨바닥에서 하룻밤 자고 있는 사이 숙소에 독이 없는 뱀들을 풀어놓았다.고대 신화에서는 의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Asclepius)는 태양의 신 아폴론의 아들이고, 에피다브로스에서 태어났다고 하고, 켄타우르스 케이론에게서 의술을 배워서, 사람의 생명을 다루었는데, 제우스의 눈으로는 인간이 죽은 사람을 살려낸다는 일은 우주의 자연 질서를 무너뜨리고 신의 영역을 침범한 지극히 불경한 행위인데다가, 죽음을 관장하고 지하 세계를 다스리는 신인 그의 동생 하데스(Hades)가 불평을 하였기 때문에, 하여 제우스의 미움을 사 번개를 맞고 죽었다. 그러나 곧 그의 천재적인 의술을 애석하게 여긴 아폴론의 요청으로 제우스는 그가 죽은 후 그를 별로 바꾸어 오피우커스(Ophiuchus:뱀주인자리)에 앉히고 의술의 신으로 삼았다. 그래서 뱀이 의술과 관련이 있는 동물이 돼었고, 의학의 상징이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를 뱀 두마리가 감고 올라가는 상이 되었다. 
오늘날에도 아스클레피오스의 신화는 전해져 내려와, 의술에서부터 천문학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주고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영향은 의술분야로, 오늘날 널리 알려져 있는 의술의 상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신의 사자(使者)인 헤르메스의 카튜세우스로 두 마리의 뱀이 감겨있는 꼭대기에 두 날개가 있는 지팡이고, 또다른 하나는 한 마리의 뱀이 휘감고 있는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이다. 여기서 막대기에 감겨져 있는 뱀은 허물을 벗기 때문에 생명과 소생을 상징한다. 
카튜세우스는 일반적으로 북미에서 의술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는 세계적인 의술의 상징으로 쓰이고 있다. 그의 지팡이가 세계적으로 의료분야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로고로 쓰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오늘날, 내과의사들이 내시경을 열심히 쓰는데 내시경의 그 모습이 바로 뱀의 모습이 담지 않았나 생각게 한다.

2013년 계사년 모두가 행복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