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새길이엔시의 다양한 소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 '16년 붉은원숭이의 해, 뜻과 의미는?2016-01-04 15:54:59
작성자


 


  푸른 양(청양)의 해가 이제 저물어 가고 붉은 원숭이의 해가 왔습니다. 10간인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와 12지인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를 차례대로 맞추어 쓴 것으로  적색의 병(丙)과 원숭이의 신(申)이 만나 2016년은 병신(丙申)년이 됩니다.

  예로부터 원숭이는 지혜와 사교성의 상징이자, 인간과 가장 많이 닮은 영장동물로 갖가지의 만능 재주꾼이고, 자식과 부부지간의 극진한 사랑은 사람을 빰 칠 정도로 애정이 섬세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록 신화 속 신으로 신성시 되고 있지 않고 동양에서는 불교를 믿는 몇몇 민족을 제하고는 원숭이를 ‘재수 없는 동물’로 기피하기도 하지만 사기(邪氣)를 물리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원숭이가 건강, 성공, 수호(보호)의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진화론을 따랐던 서양에서는 인류와 가장 비슷한 외형과 높은 지능, 감정을 표현하는 원숭이를 높은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어오기도 했고, 영화나 예술작품 속에서도 인간과 교감을 나누거나 사람을 돕는 조력자의 역할로 등장한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병신년의 어감이나 붉은 색이 한국 사람 정서에는 친화적이지 않지만 천간에서 말하는 적색은 밑에서 크게 일어나는 불길과 같아 모든 것을 태우는 강력한 양의 기운을 가졌으며, 강하게 뻗어 가는 기운과 열정을 상징하므로 기피할 것도 싫어할 일도 아닙니다.
 

붉은 원숭이의 해, 2016년! 뜨겁게 타오르는 열정의 붉은 색과 
재주많고 지혜로운 원숭이가 더해진 만큼 더 힘차고 활기 넘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